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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산업 전동화 스마트화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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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2023년 6월 28일 발표한 '중국 자동차 산업 경쟁력 현황'  보고서
 
중국 자동차 수출
2022년 311.1만대(전년 대비 54.4% 증가)
2023년 5월까지 175.8만대(같은 기간 보다 81.5% 증가)
 
중국은 상하이, 체리, 지리, 창청 자동차 회사들이 수출 주도, 수출대상국은 150개국
최대 수출국은 러시아 28.7만대(2023년 5월까지 판매량)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 685.8만대(전년 대비 93.6% 증가)
*NEV : 신에너지차 (전기차, 하이브리차, 수소차)
글로벌 전기동력차 시장 점유율은 62.8%
2023년 5월까지 294만대 판매(전년 동기대비 46.8% 증가), 글로벌 점유율은 60% 
 
신에너지차 수출 2022년 68만대(전년의 2.1배), 이 가운데 85.9%가 전기차였다.
2023년 수출량은 45만7천대(전년보다 162.6% 증가)
 

중국 신에너지차  (전기차, 하이브리차, 수소차) 판매량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대수 추이(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보고서 내용
"2023년 신에너지차 보조금 일몰에 따라 시장이 주도하는 체제로 변모하자 경쟁력 저하로 퇴출되는 신에너지차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성숙기에 들어선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에서 옥석 가리기가 진행 중으로, 치열한 경합을 거친 기업들의 전동화 전략과 해외시장 진출도 강화되고 있다"

전동화 전환과 맞물려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도 중국 정부 주도로 추진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인터넷, 인공지능, 자동차 제어 등 기술을 적용해 교통시스템의 운영 효율성과 관리 수준을 높이는게 목표
 
중국 정부
레벨 2·3 자율주행차 판매 비중을 2025년까지 신차의 50%로, 2030년까지 70%로 확대
레벨 4 자율주행차도 2030년 신차 판매의 20%까지 늘릴 계획.
 
중국의 자율주행 관련 시장 규모
- 2017년 681억위안(약 12조3천억원)
- 2021년 2천894억위안(약 52조3천억원) 
*연평균 36.4% 성장률 기록
 
관련뉴스
"중국 車산업, 전동화·스마트화로 글로벌수준 경쟁력 확보" (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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