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향후 창저우 공장이 매각되면 베이징 2공장(연산 30만대)과 3공장(연산 45만대)만 남게 된다.
현대자동차가 중국 충칭 공장을 3000억원에 매각
현대차 중국 합작법인은 효율화를 위해 충칭 공장을 지난해 말 '위푸공업단지건설유한공사'에 매각했다.
매각가는 16억2000만위안(약 2960억원)
위푸공업단지건설공사는 충칭시 소유의 '충칭량장신구개발투자그룹'이 대주주인 기업이다.
충칭 공장은 그룹 내 자회사가 전기차 생산 시설로 개조해 운영
매각은 충칭 공장이 2017년 연간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가동을 시작한 지 6년 만이다.
2023년 6월 매물로 나온 자 6개월 만에 이뤄졌다.
한때 현대차 중국 판매량 114만대
2017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사드) 사태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중국 시장에서 어려워졌다.
현대차는 중국 사업 재조정
- 중국 베이징 1∼3공장, 창저우 공장, 충칭 공장 가운데
베이징 1공장(2021년) 매각, 충칭 공장까지 처분.
- 현대차가 중국에 진출한 이후 총 5곳이던 생산 거점은 3곳으로 줄었다.
현대차는 향후 창저우 공장도 매각할 방침
현대차 중국 공장 구조조정, 중국 부품사들 위기 심각
중국에 공장을 둔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 수는 141곳
현대자동차그룹의 중국 공장 구조조정이 빨라지면서 현대차와 함께 중국에 진출한 부품사들의 위기도 심각해지고 있다. 부품사들은 현지공장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럽과 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거나 3교대에서 2교대로의 전환, 시간당 생산량 축소, 공장 통폐합 등 저마다의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대차 의존도가 워낙 높았던 터라 상황을 타개하기 녹록지 않다.
현대차가 창저우 공장까지 매각하면 부품사들의 생존 여력도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