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달앱을 통한 음식 서비스 거래액

반응형

한국의 자영업자 비중은 대략 25%다.
OECD 평균의 두 배
이 중 90%는 4인 미만의 영세업자.
한국 사회에서 자영업은 삶의 최전선이자 한 번 망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벼랑끝이다.

2
역대 정부마다 자영업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왔지만, 큰 효과는 없음.
정부가 쓸만한 카드가 그다지 없었기 때문이다.
카드 수수료 낮추거나 세제 혜택 정도

3
자영업 시장에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
덕분에 자영업니 팬데믹 위기속에서 버틸수 있었다
한국외식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음식업 부문에서 창업 대비 폐업 비율은 2018년 93.2%에서 2020년엔 82.7%로 떨어졌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배민 주문 수
- 2019년 말 연간 4억 건
- 2022년 11억1000만 건 증가
- 입점 가게도 같은 기간 14만 여개에서 31만여 개로 증가.

4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배민 등 배달앱을 통한 음식 서비스 거래액
2019년 9조7350억원
2022년 26조원 규모로 폭풍 성장

5
농림축산식품부의 '외식업체 경영실태조사 2017-2022'에 따르면 배달앱을 이용하는 외식업체 비중
2019년 전체의 11.2%
2020년 19.9%,
2022년 26.2%로 증가했다.

6

전단지 광고 시대에서 배달앱 입점 시대로

1) 업주들은 비용 절감 효과

- 배민에서 월 8만8000원(부가세 포함)짜리 정액제 상품 울트라콜
- 한집배달은 중개이용료로 음식값의 6.8%
주문 수에 따라 수수료 규모는 달라지지만, 음식점주들은 “예전과 비교하면 그래도 남는 장사”라고 말한다. ?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같은 배달 플랫폼이 대중화되기 전만 해도 책자 광고료는 평균 20만 원 수준이었다.
특히 앞장 노출을 위해서는 최소 40만~50만 원을 내야 했다. 별도의 낱장 전단지 광고까지 제작하려면 70만~80만 원이 더 필요했고, 여기에 이 광고물을 동네에 뿌릴 아르바이트 인건비까지 더하면 월 홍보비용으로 200만 원 넘게 쓴다는 업주들이 즐비했다.
배달 주문을 소화할 배달원을 따로 두는 경우 인건비 부담은 배가 됐다.

족발업을 하는 한 음식점주는 “배달앱 수수료나 배달비를 성토하는 이야기들이 많지만, 나처럼 장사에 목숨 건 사람들은 그나마 배달앱이 있어서 요즘 같은 시대를 버틸 수 있는 거라는 걸 잘 안다”며 “주문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면 그만큼 정당한 사용료를 내야 하는 것인데, 식자재나 임대료, 인건비처럼 증가분이 큰 비용에 관해선 얘기하지 않고, 월 8만원짜리 상품이나 6.8% 정도의 수수료율에만 열을 올리는 것에는 공감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의 ‘2022 외식업체 경영실태 주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식업체들이 현재 겪고 있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7점 척도로 평가하게 한 결과 실제로 ‘식자재비 상승’이 평균 5.79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경쟁 심화(5.42점), 인건비 상승(5.22점), 임차료 상승(5.21점) 등의 순이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가 펴낸 ‘2022 외식업 경영실태 조사 통계보고서’에서 배달앱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전체 3071개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배달방식을 취급하지 않아서’가 전체의 75.1%를 차지했다. ‘비용이 부담되어서’라는 응답은 전체의 15.2%에 불과했다.

배민 등 배달앱은 수많은 음식점(상품 및 서비스 생산자)을 소비자와 공간의 제약없이 연결시킴으로써 이윤을 창출한다. 입점 업주들 간 경쟁은 플랫폼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결과적으로 시장 전체의 파이를 키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79879?sid=101&lfrom=kakao

"배민 덕분에 그나마 버텼다"…족발집 사장님의 고백 [박동휘의 컨슈머 리포트]

한국의 자영업자 비중은 대략 25%다. OECD 평균의 두 배다. 게다가 이 중 90%는 4인 미만의 영세업자다. 한국 사회에서 자영업은 삶의 최전선이자 한 번 망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벼랑끝이다. 역대 정

n.news.naver.com

반응형